제5강 -10월28일(월) 20:00. 2013년
5. 그리스도(21문~28문)
2) 그리스도의 직무(23~26문)
문 23.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행하시는 직분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도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지위에서 행하십니다.
1) 선지자(행3:22)
2) 제사장(히4:4,14~15, 5:5,6)
3) 왕(요18:36~37, 계19:16, 시2:6)
4) 낮아지시고(빌2:6~8), 높아지심(빌2:10)
문 24.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에게 나타냄으로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시고(사54:13, 요15:15, 히1:12, 딤후3:15)
2) 성령의 지시로(눅4:18~21, 요6:63, 고전2:13)
3) 나타내셨다(요1:18)
문 2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려 하난미의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화목하게 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항상 간구하심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1) 단번에 자기를 드리심으로(히7:27, 9:26,28,10:10, 히 8:1)
2) 하나님의 공의에 만족하도록(히7:26~27,10:14, 2:17)
3) 하나님과 화목되도록 (엡2:16, 히9:14)
4) 항상 간구하심으로(롬8:34, 히7:25,9 :24, 요일2:1)
문 26.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보호하시며,
자기와 우리의 원수를 제압하고 이기심으로 왕의 직분을 행하십니다.
1) 우리를 자기에게 복종하심으로 (마28:20, 시110:3)
2) 우리를 다스리시심으로 (사33;1,2,22, 마18:17~18)
3) 우리를 보호하심으로 (사63:9)
4) 원수를 이기심으로 (고전15:25,55~57)
◎그리스도의 직무(The Office of Christ /23문~26문)
그리스도라는 말은 히브리어 메시야(Messiah)를 번역한 것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자 를 의미하며, 구약시대에는 선지자,
제사장, 왕을 세울때는 기름을 부어 세웠다(출29:7, 삼상9:16, 왕상19:16). 이 기름부음의 의식은 성별 된자가
공적인 직위에 임명되며, 하나님과의 사이에 신성한 관계가 성립되고 하나님의 신이 임하는 것을 의미한다(삼상16:13)
그리스도께서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것은 특별한 사역을 하셨다는 의미하며 그 특별한 사역은 다음의 세가지의 직무를 통해 하셨다
1) 선지자직(The Prophetic Office)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잔의 직무를 행하셨다. 선지자는(Prophetic) 선견자, 예언자 라고도 하며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하나님께로 부터 보내심을 받은 자를 말한다. 구약성경에도 이미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로 오실 것을 예언했다
예수그리스도는 과거(구약성경에 그리스도가 선지자로 오실 것을 예언), 현재(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심)
장래일을 예고하셨으며, 독특한 권위로 말씀하셨다(마7:29).
백성들이 그를 선지자로 인정했다는 사실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마21:11,눅7:16, 24:19, 요6:14, 7:40, 9:17)
<선지자의 성경적 관념> 선지자의 직무에는 감수적인 면과 산출적인 면이 있다
①감수적인 면: 수동적 요소,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세우신다(렘1:5),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계시만을 전달한다(신18:20), 계시의 수납
②산출적인 면: 능동적 요소, 선지자는 자발적인 선포자, 계시의 전달
선지자는 꿈과 환상과 언어전달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하나님의 의지를 백성들에게 전달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백성을 위해 도덕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해석해 주며,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향한 의무의 길로 돌아 오게 할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약속에 대해 깨닫게 하는 것이 선지자의 의무이다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로 일하시는 방법>
그리스도의 선지사역은 지상생애나 공생애 기간에만 이루어진 제한된 사역이 아니고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벧전 1:11. 3:18~20) 그리스도께서는 구약시대에도 선지자로 일하셨고.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도 선지자의 일을 하셨고,
승천하신 후에는 성령을 통하여 성령의 역사로 그 사명을 계속하고 계신다(요14:26, 16:12~14, 행1:1)
2) 제사장직(The Priestly Office)
제사장이란 하나님께 나아가는 백성의 대표자로서 인간을 위하여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거나 기도하기 위하여
인간들 가운데서 하나님에 의하여 성별된 자를 말한다 .
<제사장의 성경적 관념>
오실 구속주가 제사장이라는 것을 예언한다. 그리스도를 대제사장이라 한다(시110:4, 슥6:13)
(히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제사장은(히5:1) ① 백성의 대표자로서 백성들 가운데서 선택 됨
② 하나님에 의해 임명 됨
③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속한 일(종교적인 일)을 위해 활동함
④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제물과 제사를 드리므로 중재의 역할을 함
<그리스도의 헌제(獻祭)사역>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그리스도가 제사장인 동시에 제물이 되셨다. 제사장으로서의 그리스도께서 하신일은 사죄를 위한 희생을 드린것이다. 그리스도는 동물의 피로 드리는 제사가 아니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친히 자신의 피를 드린 후 그 피를 가지고
하늘의 지성소에 단번에 들어가셨다(히9:12) 이 희생의 제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막혔던 휘장이 갈라졌으며,
그 결과 누구든지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기만 하면 하나님께 직접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중보사역>
대제사장인 그리스도는 죄를 위한 희생의 제사를 드릴 뿐만 아니라 그의 백성을 위해 중재 역할을 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보혜사(保惠師/parakletos)로 불리워 졌는데(요1:14), 이 말은 돕기 위해 부름 받은자, 타인의 소송을 변호하는 자를 뜻한다
(요14:6)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히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롬8:34, 히9:24, 요일2:1)
예수님의 중보적 사역은 그의 희생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희생을 드림으로 자기 백성을 위한 신령한
축복을 요구하며, 사단과, 율법과, 양심의 고소로부터 보호하며, 이들을 대적하여 일어나는 모든것에 대해 용서해 줄 것을 확증하며,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예배와 봉사를 하나님께 바친다. 아멘~
그러나 그리스도의 중보적 역할은 선택받은 자에게만 관계되어 있다 즉 영원전에 선택받은 모든자들이다.
3) 왕직(The Kingly Office)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실행을 위하여 천지만물을 통치하는 그리스도의 직권을 말하며 이 왕권은 예수님의
神性(divine nature)에 기초를 두고 있고 본래 그에게 속하여 있는 권리이다.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께서는 자연히 우주적 통치에
참여하시고 그리스도의 왕권은 교회를 향한 영적 왕권과 우주를 향한 우주적 왕권의 이중적 의미를 갖는다. 아멘~
<그리스도의 왕적 영권>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spiritual kingship)은 자기 백성을 향한 그의 통치이다. 이것을 영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왕권이
영적 영역에 속한 것이며, 신자들의 마음과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며, 죄인을 구하려는 영적 목적이 있고, 영적 수단인 말씀과
성령에 의해 실시되기 때문이다 (시2:6,132:11, 사9:6~7, 미5:2, 슥6:13, 눅 1:33,19:38, 요18:36~37, 행2:30~36)
이러한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은 교회의 모임과 교회를 통치하심과 교회를 보호하심과 교회를 완성하심에 이바지한다.
<그리스도의 우주적 왕권>
그리스도는 우주에 대해서도 왕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신다. 그리스도는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마28:1)라고 하셨다.
그리스도의 이 우주적 왕권은 그의 교회를 위하여 중보자 되신 그리스도께 맡겨진 우주를 다스리는 권한이다.
3) 그리스도의 신분(27~28문)
문 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곧 그의 강생하심인데, 비천한 지위에 나셔서 율법아래 복종하시고,
금생에 여러가지 비참함과 하나님의 진노하심과 십자가에서의 저주의 죽음을 받으시고 뭍히셔서,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거하신 것이다
1) 금생의 탄생 (눅1:31, 2:7)
2) 금생의 여러 가지 비참 (고후 8:9, 갈4:4, 사53:3)
3) 십자가에서 죽으심 (빌2:6~9)
4) 사망의 권세 아래 거함 (마27;46, 고전15:4)
문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이란 무엇을 말 합니까?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그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과, 하늘로 올라가신것과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을 말합니다.
1) 그리스도의 부활 (요 20:19~23, 고전15:4)
2) 그리스도의 승천 (막16:9, 눅24:51, 행1:9)
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롬8:34, 엡1:24)
4) 심판주로 재림하심 (심판주로 재림하심(시50:34, 행1:11, 행17:31)
◈부활-승천-보좌에 앉으심-재림
◎그리스도의 신분(The States of Christ)
그리스도의 신분(The States of Christ)이라 함은 그리스도의 인성의 신분이 아니라 중보자로서의 인격의 신분을 말한다
<낮아지신 신분/ The States of Humiliation /卑下>
그리스도께서 우주의 주권적인 통치자로서 자신의 것이었던 신적 위엄을 버리시고,종의 형체로 人性을 취하셨으며,
최고의 율법 수여자이인 그리스도가 율법의 저주 아래 굴복하게 되셨다는 것을 말한다.
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탄생(Incarnation and Birth)
성육신이란 말은 化肉, 受肉, 道成人身 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삼위일체의 제 2위이신 성자께서 사람이 되신것을
말한다(요1:14, 요일4:2). 성육신은 동정녀 마리아의 탄생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특별한 출생은 시초부터 죄의 오염에서
그리스도의 인성을 보호해 준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에 의한 것이었다(눅1:35).
성육신의 주체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니라 제2인격이신 성자이시다. 예수님은 태초부터 계시는 하나님이시요
계시자로 활동하셨다(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라
성육신 하신 목적은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여(눅1:31~33) 인간의 죄를 대속하는 희생 제물과(히10:1~10) 인간의 죄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대제사장이 되기 위함이었다((히5:1~2) 죄인의 구원에는 반드시 무죄한 사람의 대리적인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이 공의로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본체이신 성자께서 인간의 몸으로 낮아지셨던 것이다. 아멘~
② 그리스도의 고난(Suffering)
그리스도의 고난은 십자가의 고통에만 국한 된것이 아니다. 사도신경에 "본디오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라고 명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가 탄생하여 무덤에 들어가시기까지의 전생애가 고난이었음을 의미한다. 본래 선재하신 하나님의 아들이 자기를
낮추시어 사람들과 같이 되어 사람의 모양으로 종의 모습을 가지고시고 비참한 죄악의 세상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신 그의 생애
전체의 삶을 뜻한다. 만주의 주가 종이 되신 생활이었고, 죄로 저주 받은 세상에서 무죄한 자의 생활이었다.사단은 그를 공격했고
그의 백성은 그를 배반했으며, 그의 대적들이 그를 괴롭혔다. 영혼의 고난은 육체의 고난보다 더 격렬한 것이었다. 아멘~
(사53: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③ 그리스도의 죽음(Death)
죽음은 죄의 결과이고 그리스도의 죽음은 육체적인 죽음을 말한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죄가 없는 분임에도 불구하고
죄의 결과인 죽음을 당하시기까지 자신을 낮추셨다. 그리스도는 로마의 법적 판결에 따라 십자가 형벌을 받으심으로 우리를 위해
저주를 대신 짊어지시고 저주된 죽음을 죽으셨다(신21:23,갈3:13).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과 사명을 다하시기 위하여 자처하신 낮아지신 모습의 상태이시며,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라는 말씀에서
확증되었다(요19:30) 예수께서 신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④ 그리스도의 장사(Burial)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 장사된 것은 비하의 마지막 단계이며 동시에 다시 원래의 신분을 회복하는 승자로 나아가는 바로
전단계이다. 이러한 장사는 그리스도의 죽음이 확실함을 증명하는 것이며 또한 모든 인류가 당하는 죽음의 형벌을 경험하는 것이기도 하다. 무덤은 몸을 가진 사람이 내려갈 수 있는 가장 낮은 위치이다. 그리스도는 무덤에 묻히시므로 가장 낮은 자리까지 내려가셨다.
인간이 흙으로 돌아감은 죄에 대한 형벌 중의 한 부분이다(창3:19). 그리스도는 바로 이러한 자리까지 낮아지셨던 것이다
<높아지신 신분/ The States of Exaltation /承句>
그리스도께서 죄에 대한 형벌을 지불하시고 죄인을 위하여 의와 영생을 준비하시므로 계약적 의무인 율법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시게
된 것을 말한다. 승귀의 신분이란 그리스도께서 낮아지신 신분으로서 행하셔야했던 모든 일을 완수하시고, 다시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신 원래의 신분으로 회복됨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영광과 존귀와 권능의 자리에 오르시게 되어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죄인을 위하여 여전히 중보의 역할을 담당하고 계신다. 그리스도의 승귀 신분을 부활, 승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심,심판을 위한
재림의 과정으로 요약한 사도신조의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눈다
① 그리스도의 부활(Resurrection)
그리스도께서 높아지시는 첫 단계로서 단순히 신성과 관계되는 것만이 아니라 인성과도 밀접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육체와 영혼의 단순한 재결합으로 된 것이 아니라, 자기안의 인간성, 즉 육체와 영혼의 그 본래의 아름다움과 강함을 회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이름으로 되어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활은 그리스도에게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죄사함을 받은 모든 성도들도 장차 동참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다. 그런 이유로 그리스도께서는
잠자는 자의 첫 열매(고전15:20)와 죽은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골1:18, 계1:5)라고 불리워질 수 있으며
이는 곧 우리의 부활과 소망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 부활에 대한 중요한 의미 세가지가 있다.
첫째:선언적 의미: 성부께서 성자의 속죄사역의 완성을 인정하시고 인간의 죄 값이 완전히 지불 되었음을 선언하는 의미가있다
둘째:표본적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은 앞으로 신자들이 칭의, 영적 출생, 미래의 부활에서 일어나게 될 바를 상징한다. 장차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힘입은 신자가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에 참여하게 될 것을 표본적으로 보여준다
셋째:도구적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의 속죄사역의 수행이 완전한 유효성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 성자께서 성부의
구원 계획을 완벽히 수행하신 인간구원의 도구로서의 사명을 완전히 행하셨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신자들에게 구원의 적용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② 그리스도의 승천(Ascension)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이 쳐다보는 중에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가셨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가 이전에 계셨던 곳으로
돌아가는 것이었다(요6:62). 또한 그의 승천은 그가 오셨던 성육신의 목적이 완수 되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기도 하다.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승천이 부활 만큼 뚜렷하게 부각되어 있지는 않으나, 승천은 구약에서 이미 예언되었고 (시68:18),
그리스도 스스로에 의해 여러차례 예언되었으며(요6:6214:2,12, 16:5~8), 누가도 승천에 대해 두 차례 반복하여 기록하고 있다
(눅24:50~53, 행 1:11). 바울도 그리스도의 승천에 관하여 여러차례 언급 하였고(엡1:20, 4:10, 딤전3:16),
히브리서 기자도 누차 강조하고 있다(히4:14,9:24). 그리스도의 승천은 부활신앙과 함께 기독교 신앙의 중추적 교리이다.
③ 하나님의 우편에 계심(Session at the right Hand of God)
그리스도께서는 승천하신 후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게 되었다. 성경에는 예수그리스도의 예언으로 시작하여(마26:4),
사도 베드로의 증언(행2:35~36, 5:31, 벧전2:22), 그리고 바울과(엡1;20), 사도요한(계22:1)이 기록하고 있다 또 이런 사실은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조(381년)와 사도신조를 통해서도 구체적으로 고백되어지는 내용이기도 하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는 사실은 성경의 증언과 신조의 고백을 통해 증거 되는 말씀으로써 초대교회 이후 복음선포의 주요 주제가 되어왔다
하나님 우편(right Hand of God): 성자께서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공적으로 위임 받아 성부와 동일한 권세를
갖고 있음을 암시하는 표현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동안 단순히 신적인 권세와 위엄,그리고 영광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능동적으로 그의 중보적인 사역을 계속하신다.
④ 그리스도의 육체적 재림(Physical Return of Christ)
그리스도 승귀 신분의 마지막 단계는 재림이다(second coming)이다. 그리스도께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실 때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최고의 절정에 달하게 된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재림은 承句의 마지막 단계로서이전의단계가 과거적 성격과
현대적 성격임에 비해 미래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신약성경에서 재림이라는 용어가 발견되지는 않지만 재림에 관한 진리가 300회
이상이나 언급되어 있다. 전장이 재림과 관련된 주제로 한 책(마24장~25장, 막13장, 눅21장, 고전15장),
그리스도 재림에 대한 설명을 그 기록 목적으로 삼은 책(요한계시록,데살로니가 전,후서)
성경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승천시 모습과 동일한 유형적이며 인격적이며 영광스러운 것이라고 언급한다(행1:11).
분명히 그의 재림은 육체적이고 유형적이 될 것이다.그러나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는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세상을 심판하러 오실 목적과 자기 백성의 구원을 완성하실 목적으로 오실 것이다.
재림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의 완전한 승리를 나타내주는 것이다. 아멘~
(행1: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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