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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 4강-인간(소요리 문답) 한성기목사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3. 10. 21.

 

 

 

제4강 -10월21일(월) 20:00. 2013년

        

4. 인간(13문~20문)

  1) 죄와 벌(13문~19문)

  문13. 우리의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그대로 있었는가?

      답.   우리 시조가 임의 대로 자유함을 인하여 하나님께 죄를 범함으로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였다. 

1)임의대로 자유하였다(창3:6,8,13, 전7:29)

2)본 지위에서 타락하였다(창 3:2223, 고후11:3)

 

 ◎도대체 인간이란 무엇인가?

 옛날 옛적 과거 시험에 人,人,人,人 있었다- 사람이면 다 사람이냐? 사람답게 살아야 사람이지란 뜻이라고 한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의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고, 사람은 정말 요상한 동물이다

 성경에 사람이란(안뜨로포스(히랍어) "위를 바라 보고 사는 존재"의 의미라고 한다.

 인간은 위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살아야 진정한 만족과 보람을 느끼는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보편적으로 사람들은 땅에 것을 찾지만 우리는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고 위의 것을 생각하고 찾아야 한다(골3장)

 

 ◎성경에서 사람을 이해하려면 어떠한 관점에서 봐야 하는가?

 종교는 神과 人間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조직학에서 신앙은 하나님과 人間의 관계로 정의 될 수 있다)

 神의 성품은 절대적이고,전능하며,영원하고 人間은 유한하며, 능력에는 한계가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는다. 일상에서 인간이란 단어는 사람보다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를 알아보려면

사람이 무엇인가를 알려면 먼저 창조주 하나님을 알아야 사람을 알수 있고, 사람이 자기 존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를 알아 보면 된다. 하나님은 사람을 피조물로 만드셨으나 사람에게는 의지의 자유를 주셨다.

관점(창1:26~27)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땅과 땅에 기는 모든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조주가 피조물을 만드심(창2:7)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인간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는 이분설과 삼분설로 나뉘어진다

-이분설: 인간은 비물질적인 요소인 영혼과 물질적인 요소인 육체로 이루어졌다(마6:25;고전5:3,5)

(창2:7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영과 혼은 별개가 아니라 한 존재에 댜한 두개의 명칭이다

        영혼과 육체는 완전히 결합되어 있으므로 죽음을 통해서만 나누어진다. 영혼이 하나님의 창조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육체도 선하게 창조된 귀중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육체를 악한 것으로 본 영지주의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이분설의 성경적 근거> 장로교는 이분설을 지지한다
         ①몸과 대조되는 요소, 즉 ‘생기’,‘기운’ 등의 표현은 이분설을 지지한다(창2:7, 욥27:3, 32:8, 33:4) 
       ②인간의 영 또는 영혼이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창조되었다(슥12:1,고전2:11, 히12:9) 
       ③인간의 영 또는 혼이 그 거처가 되는 물과 구분된다(창35:18, 왕상17:21, 약2:26) 
       ④성경은 영과 혼이란 용어를 구별없이 사용했다(창41:8, 시42:6, 요12:27; 마20:28) 
       ⑤몸과 영 또는 혼이 합쳐져서 전인(全人)을 이룬다(마10:28, 고전5:3) 
       ⑥혼이란 용어가 하나님과 동물에게도 사용되었다(전3:21, 사41:1, 렘9:9)

 

-삼분설:영과 혼과 육체로 되었다(감리교,성결교)(히4:12)혼과,영과,및 관절과 골수를~~~

영혼(Spirit): 손에는 손등과 손바닥이 있다-사람은 영혼과 육체로 구성되어 있다

靈: 성경에서 우리 생명의 원리를 말할 때 사용한다-반드시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한다

魂: 하나님과의 관계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느낌,인격 등을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동물적인 생명의 원리

肉:  물질적인 부분 

인간은 몸()·혼(魂)·영(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몸은 물질적 부분이고, 혼(Soul)은 동물적 요소이며, 영(Spirit)은 이성적이고 영적인 요소이다. 인간이 죽을 때 몸은 흙으로 돌아가고, 혼은 없어지고, 영은 부활해 몸과 재결합하기 위해 남는다.

<삼분설의 성경적 근거>성결교 ,감리교는 삼분설을 지지한다

히브리 원문(창2:7)에서 ‘생기’는 복수형으로 쓰였는데 이는 영과 혼의 실재를 암시 한다. 

  (창2:7)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②성경이 삼분설에 입각한 표현을 하고 있다

 

  (히4: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고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내 영혼은 언제 어떻게 비롯 되었는가?- 개인 영혼의 기원

-선재설(先在說):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들기 이전에 인간의 영혼을 많이 만들어 놓으시고 신체 발전 과정중

            어느 시기에 영혼을 심으셨다. 인간이 죄인으로 출생한다는 사실에 대한 다소의 근거를 가져다 주지만

            오늘날 이 견해는 거의 환영 받지 못한다

            영혼이 육체속으로 부자연스럽게 감금된 것으로 보며 물질을 악하게 보는 이원론적 주장이다

       -유전설(遺傳說): 인간은 육체와 마찬가지로 영혼을 그들의 부모에게서 유전 받는다는 루터교회의 견해이다.

       하와의 영혼 창조에 대한 기록이 성경에 없고, 후손들이 그들 조상의 허리에 있었다는 사실에 근거한

          학설이다 (창46:26, 히 7:9,10)  부모를 영혼의 창조자로 만들며, 인간의 영혼이 여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가정하며, 더 나아가서는 예수님의 무죄 성을 위태롭게 만든다.

-창조설(創造說): 하나님의 창조사역은 6일로서 종결 되었고 지금은 창조물을 섭리하시나 하나님의 창조사역은 계속된다(?)

                               영혼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인데, 그 시기는 알 수 없다고 말한다. 영혼은 순수하게 창조되었지만,

                               인류 전체가 짊어지게 된 죄의 복잡성으로 말미암아 출생 이전이라 해도, 영혼은 죄 된 것이라고 본다.

                               이 견해는 개혁주의 노선의 보편적인 견해로, 인간의 육체와 영혼은 서로 다른 기원을 갖는다는

                               성경적 증거(전12:7; 사42:5; 슥12:1; 히12:9)를 가지며, 영혼의 영적인 본질과 잘 조화되며, 예수님의 무죄성을

                               옹호하는 성경적인 학설이다. 그러나 난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학설로는 가족적 특성의 유전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 못하며 하나님을 죄된 영혼의 창조자로 만드는 것처럼 보일는지 모른다.

 

 -성경은(창2:7)아담의 영혼 창조가 유일한 증거이고 이후로는 침묵한다. -창조설이 가장 우월하다고 본다 

        -몸과 영혼: 흙으로 창조된 몸(창2:7, 3:19)은 죽음으로써 썩어 다시 흙으로 돌아가나, 하나님의 생기에서 비롯된 영혼은

          영원히 존재한다. 그러나 몸도 부활의 때에는 썩지 않을 새로운 육체로 변화되어(요5:28,29;고전15:42)

          믿는 자는 영생을 얻고 믿지 않는 자는 영벌의 심판을 받는다(계20:13-15) 아멘~

 

 문14. 죄가 무엇인가?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 어기는 것이다.

        1)믿지 않는것(요16:9,롬14:23)  

         2)행하지 않는것(약4:17)

                   3)법을 어기는 것이나 순종하지 않는것(약2:10, 요일3:4)

                   4)불의한 것이 다 죄이다(요일5:17)

                   

                  ◎자유의지와 죄

                  어항속의 물고기가 어항 안에서는 자유를 누리지만 어항 밖으로 나오면 죽음이다. 물고기는 아담을 비유하며

                  어항은 하나님의 주권(틀)을 의미하며 그 안에 있을 때에만 진정한 자유를 누린다. 방종은 틀이 없는것

                  자유의지를 남용하면 죄가 된다.(창3장)하나님이 먹지 말라카는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죄인이 됨-아담이 틀을 어겼다

                 

                 ◎죄의 구분

                  아담이 행위 언약을 어김으로 생긴 원죄(原罪)와 인간 각자가 범한 본죄(本罪), 즉 자범죄(自犯罪)가 있다.

                  원죄:   모든 죄의 원인, 원죄는 하나 뿐이다-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이걸 수긍 하는 이유는 인류를 대표하는 아담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사람은 다 원죄를 갖고 있는 죄인이다

                  자범죄: 행동죄,자발적인 행위로 짓는죄, 죄에 대한 책임 의식이 가중된다- 자범죄의 종류는 많고

                             이 자범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회개하면 된다-

                             <자범죄의 종류>

                             ①알고 짓는 죄와 모르고 지은 죄: 하나님의 특별 계시를 알고 범죄한 자는 모르고 범죄란 자보다

                                                      더 큰 벌을 받는다(눅12:47,48;롬2:12)

                             ②과실죄와 고범죄: 인간이 고의로 짓는죄는 실수로 짓는죄보다 죄의 책임이 크다(민 5:26-31)

                             ③용서받지 못할 죄:일반적인 모든 죄는 회개를 통하여 사함을 받을 수 있으나 성령을 훼방한 죄는

                                                       용서의 방법까지 무시한 것이므로 영원히 용서받지 못한다(마12:31~32, 히6:4-6, 요일5:16)

 

       ◎죄(원죄)의 전가 <전가의 이유와 전가의 내용?>

       아담의 죄는 그 후손들에게 영향을 미쳐 타락한 인류를 산출했다.

       모든 후손이 어떻게 아담의 죄에 동참할 수 있었는기에 대한 견해로는 실재설, 직접전가설, 간접전가설이 있다

       ①실재설: 인간의 영혼이 어떻게 처음 비롯 되었는가? ???????? 그 다음은 잘 못들었네여~

                   ②직접전가설: 언약론, 대표론- 대표성에 의해 죄인임을 인정한다- 

                          아담은 모든 인간의 선조이며 언약의 대표이기 때문에 아담의 범죄는 그 후손들에게 효력을 미친다.

                          최초의 아담이 실패한 인간성을 소유하고 범죄함으로 모든 인간이 죄인이 되었다

       ③간접전가설: 부모를 통해 유전되었다.즉 자연적 생식 과정을 거쳐 무패한 인간의 원죄가 전해졌다

 

                  ◎죄의 요소

                   죄책(책임) 아담이 범죄함으로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오염(부패) 수치심 갖고 나뭇잎으로 몸을 가린다-부끄러움을 갖게 됨

 

           문15. 우리 시조가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인가?

   답     우리 시조가 본 지위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그 금하신 실과를 먹은 것이다 (※13문 참조)  

    1)금령을 범한 것이다(창3:6,12,13)

 

문16. 모든 인종은 아담의 첫 범죄 중에 타락하였는가?

    답.    아담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운것은 저만 위하여 하신 것이 아니요, 그 후 자손까지 위하여 하신 것이므로

           그로부터 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하는 인종은 모두 그의 안에 있어서 첫 범죄에 참여하여 그와 함께 타락하였다

     1)보통 생육법으로 출생한 인간은 다 범죄함(시51:5, 롬5:12~14)

     2)아담 안에서 범죄한 인간(고전15:21~22)

 

문17. 이 타락이 인종으로 하여금 어떠한 지위에 이르게 하였는가?

    답.   이 타락은 인종으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다. 

    1)죄악의 자리에(롬5:12, 롬3:33,롬 3:16)

     2)비참한 자리에(갈 3:10, 엡2:3)

 

문18.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죄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에 유죄한 것과 근본 의가 없는 것과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은 보통 원죄라하고 아룰러 원죄로 말미암아 나오는 모든 죄이다.

     1)본능이 타락한 것을 원죄라 한다(롬5:6,12,18,19, 고전15:22, 엡2:1, 롬3;10, 창6:5)

     2)모든 범죄(마15:19, 약1:14~15)

 

문19. 사람이 타락한 지위에서 비참한 것이 무엇인가?

    답.    모든 인종이 타락함을 인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또 그의 진노와 저주아래 있어서

           생전에 모든 비참함과 사망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받게 되었다.

 

    1)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지고(창3:8, 24)

    2)진노와 저주 아래 있는 것(엡2:3, 갈3:10, 애3:39)

    3)생전의 모든 비참함(롬5:14, 6:23)

    4)영원한 지옥의 벌이다(창2:17, 마25:41)

 

 2) 은혜(20문)

문20. 하나님께서 모든 인종을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멸망하게 버려 두셨는가?

    답.    하나님께서 홀로 그 선하신 뜻대로 영원부터 구속 받을 자들을 영생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시고

            은혜의 언약을 세우셔서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하려 하셨다.

  1)구속 받을 자를 영생 얻게 하시려고 선택하심(엡1:4~7, 딛1:2,3:4~7)

  2)구속자로 인해 건져 시고 구원해 주셨다(롬3:20~22, 딤전1:14,15)

 

   행위 언약의 위반으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사랑은 은혜 언약으로 나타났다.

   피택자(어떤 자들로)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하나님께로 갈수 있다는 약속을 주셨다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피택하여 구원하여 주심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것이 바로 기적이다-아멘~

   병고침의 기적보다 더 위대한 기적이다. 아멘~

 

  은혜계약의 구조: 하나님은 아담과 행위계약을 맺으셨다- 아담이 불순종 계약 파기-죄와 비천한 지위에 떨어짐--->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 받고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다.

              내가 왜 죄인인가? : 아담은 모든 사람의 조상이고 인류의 대표성을 갖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