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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3강-하나님의 사역(소요리 문답) 한성기목사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3. 10. 15.

 

                                             아담의 창조 -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Michelangelo Buonarroti] 

 

 

제3강 -10월14일(월) 20:00. 2013년

        

3. 하나님(4문~12문)

2) 하나님의 사역(7문~12문)

 

  문7.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입니까? <신적작정>

      답.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을 따라 세우신 그의 영원한 목적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1)하나님의 영원한 경륜 (엡1:5, 9, 11, 시 33:11)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사14: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내가 경영한 것을 반드시 이루리라

 

2)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미리 작정 하신것

(롬 9:22~23)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엡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작정(作定): 우주 만물을 향한 하나님의 보편적(일반적)인 계획

                   하나님의 예정(豫定): 도덕적, 이성적 피조물에 대한 특별한 계획 -천사, 예수 그리스도, 인간  

                                                작정 속에 예정이 포함 된다. 예정은 인간의 구원에 대한것을 말한다.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엡1:11)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작정의 일반적 의미

하나님의 작정이란 하나님께서 장차 발생할 모든 일들을 미리 정하시는 그의 영원하신 계획 혹은 영원하신 목적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 하나님의 작정은 여러 가지 특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상은 단일한 작정이지만 우리는 가끔 하나님의 작정을

복수형으로 말하곤 한다. 하나님의 작정은 창조와 구속에 있어서 하나님의 모든 사역을 포함하며, 인간의 죄 된 행위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내포한다. 러나 하나님의 작정은 죄가 세상에 들어옴을 명백히 드러내 주지만 하나님을 우리 인간의 범죄행위의 책임자로 만들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죄와 관련된 하나님의 작정은 허용적인 작정이라 말할 수 있다.

 

유기(遺棄) - 버리심

선택교리는 하나님이 모든 인생을 구원하기로 예정하지 않으셨다는 것을 자연히 암시해 준다.

하나님께서 인생 중 일부만을 구원하시려고 목적하셨다는 말은 나머지는 자연히 구원치 않기로 목적하셨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성경적 근거를 갖는다(마11:25~26, 롬9:13~17,18,21~22, 11:7~8)

(롬 9: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벧후2:9) 주께서 경건한 자는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유기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의 작용 속에서 어떤 사람을 간과하시고, 그들의 죄를 따라 그들에게 벌하시려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기는 실제로 이중적인 목적이 있으니

①구원의 은총을 베푸심에 있어 어떤 사람을 간과하시고

②그들의 죄를 따라 그들에게 벌하시려 함이다.

 

하나님은 알곡과 가라지를 창세전에 이미 나누어 놓으셨고 인간에게는 세상을 정복하고 다스리는데 있어 자유의지를 주셨다.

인간의 진정한 자유는 예수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에 주어진다~

인간이 자유를 남용함으로 죄를 짓게 되고 이것은 곧 하나님의 주권을 벗어난 일이되어 그 결과는 사망이다

어항 속의 물고기는 어항 안에 있을 때에 자유를 누리게 되고 어항 밖으로 나가면 죽음이다

 

   문8. 하나님께서는 그의 작정을 어떻게 이루셨는가? <예정>

답. 하나님께서는 창조(創造)와 섭리(攝理)의 사역으로 그의 작정을 이루십니다

 

1)창조로 (창:1:1)

 (계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주께서 만물을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사40:26) 너희는 눈을 높이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각각 그 이름을 부르시나니 그의 권세가 크고 그의 능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짐이 없느니라

 

 2)섭리하심으로 (단4:35, 롬11:36, 엡1:11, 히11:3)

    작정의 시행은 창조 사업부터 시작된다. 이 창조 사업은 모든 계시의 시작이요, 기초이며 모든 종교생활의 근원인 것이다.

 창조란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 부분적으로는  먼저 있었던 물질을 사용치 않고 창조하시고

 한편으로는 본질상 불충분한 물질로부터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산출해 내신 하나님의 사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창1:2)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니 빛이 있었고(욥26:13, 33:4, 시 33:6, 사 40:12,13, 요1:3,  고전 8:6, 골1:15-17)

 

창조의 목적

성경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말한다.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의 찬양을 받기 위해 벌려놓은 하나의 허황한 구경거리로서 꾸며진 것이 아니라, 피조물의 안녕을 촉진시키고,

피조물들로 하여금 창조주를 찬양하도록 이끌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 43:7) 내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노라

(사60:21)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원의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내가 심은 가지요 

             내가 손으로 만든 것으로서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인즉

(사 61:3, 겔 36:21,22, 39:7, 눅 2:1, 롬 9:17,  11:36, 엡1:5,6,12,14, 3:9,10, 골 1:16)

 

하나님의 섭리(攝理)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셨을 뿐 아니라, 창조하신 세상을 유지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자연히 창조교리 다음에는

       섭리교리를 생각하는 것이 합당한 것이다. 섭리란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며,

       세상에 발생하는 모든 사건 속에서 활동하시며, 만물을 정해진 목적에 맞도록 이끄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9문. 창조사역이란 무엇입니까? <우주창조>

답. 창조사역은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에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그의 권능의 말씀으로 만물을 지으신 일인데

     다 매우 선합니다

     

        1)말씀으로 지으신 것 (창1장, 시33:6, 9, 계4:11)

           (히 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2)다 선한것 (단4:35,  엡1:11, 히11:3)

            (롬11:36)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10문.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인간창조>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식과 공의와 거룩함이 있게 지으사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1)자기 형상대로 남녀를 지으심(창1:26~28, 엡4:24, 골3:10, 시8편)

           (창2: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만물을 주장케 하심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따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9:7)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가득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

 

 

           문11. 하나님의 섭리 사역이란 무엇입니까? <섭리>

   답.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일은 지극히 거룩함과 지혜와 권능으로써 모든 창조물과 그 모든 행동을

           보존하시며 치리하시는 일입니다.

 

      1)모든 창조물과 행동을 보존하심

        거룩하게 (시145:17),  지혜롭게(시104:24, 사 28:29),   능력있게( 히1:3, 느9:6, 시 36:6) 보존하시는 일

        (시145:17) 여호아께서는 그 모든 행위에 의로우시며 그 모든 행사에 은혜로우시도다

 

      2)통치하시는 일(마10:29~31,엡1:19~22) 

        (시103:19)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

 

     ◎성경에 묘사된 섭리의 대상
     ① 우주전체(시103:19, 엡1:11)
     ② 이 세상의 창조물(시104:14, 마5:45)
     ③ 들짐승들(시104:21,28, 마6:26)
     ④ 국가의 크고 작은 사건들(욥12:23, 행17:6)
     ⑤ 인간의 출생과 운명(시139:16, 갈1:15,16)
     ⑥ 우발적인 것처럼 보이는 사건들(전16:33, 마10:30)
     ⑦ 의인의 보호와 악인의 처벌(시4:8;롬8:28, 시7:12,12)
     ⑧ 성도의 필요에 대한 공급(빌4:19)
     ⑨ 기도의 응답(시65:2, 마7:7)

     

     섭리의 요소

     ①보존 
        하나님만이 주권적이며 절대적으로 독립적인 분이시고, 모든 피조물은 항상 하나님에게 의존한다. 그러므로 만물은 신적 권능의

        계속적인 행동으로 인해 계속 존재할 수 있다(시63:8, 느9:6, 행17:28, 골1:17, 히1:3)
     협력

        만물의 행동과 변화는 제1원인이신 하나님과 제2원인이신 자연 세력 및 인간과의 협력의 소산이다. 이때 어떤 사건의 동인(動因)

        자체가 양적으로 반반씩 하나님과 피조세계에 있다고 오해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피조세계의 일반 법칙과 인간의 자유의지를

        훼손함이 없이 통치하시는 방법을 가리키는 것이다. 즉 궁극적 능력이자 궁극적인 원인이신 하나님이 종속적 능력과 원인인

        피조세계의 질서와 인간의 자유의지에게만 모든 것을 맡겨 동작·진행하게 방치하지 않으시고 직접 당신의 뜻과 목적을 따라

        종속적 능력의 방향과 모든 동작을 주도하심을 가리킨다. 따라서 우주 만물의 운행은 하나님 의지의 일방적 작동도 아닌 것이다. 

        이 협력은 자연 세계와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의 두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그 자유의지 안에서의

        또는 그 자유의지를 통한다는 의미에서의 협력이요 일반 자연세계에서는 하나님이 이미 세워두신 기존의 질서와 이법(理法)을

        통한 하나님 당신 의지의 계속적 섭리이다. 한편 섭리를 전체와 각 개체란 관점에서 일반 섭리와 특별섭리로,

        통상적·일상적 방법이냐 일적·특수적 방법이냐에 따라 통상섭리와 비상섭리로 나눌 수 있다

           ◈ 비상섭리(이적) 
           물질 세계에서는 자연 법칙에 따라, 그리고 정신 세계에서는 그 나름대로의 법칙에 따른 ‘통상 섭리’가 있고 또한 이러한

           통상 섭리를 능가하는 ‘비상섭리’가 있다. 이러한 비상섭리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로서 이는 주로 하나님 당신의 임재와

           당신의 것들의 권위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 때 비상섭리는 자연 법칙의 위배가 아니라 그 자연 법칙까지도 제정하신

           하나님의 주권적 권능의 표현인 것이다.   

       통치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당신의 창조 목적에 맞게 다스리는 행위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통치는 인간의 선악(빌2:13, 행14:10)

          물론 무의미하게 보이는 것으로부터(마10:29-31), 우주적인 것(시103:19, 단4:34,35)과 영계(靈界)

          그리고 과거에서 미래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포함한다.  

 

문12. 사람이 창조함을  받은 본 지위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를 향하여 섭리하시는 중에 무슨 특별한

           작정를 하셨습니까? <행위계약>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후에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삼아 생명의 언약을 맺으시고

           선악을 분별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을 사망의 벌로써 금하셨습니다.

 

    1)순종하는 것으로 생명의 언약을 맺음(갈3:12, 창2:16,17, 호6:7, 롬10:5,약2:10)

        (창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2)금과(禁果.금단의 열매)를 먹는 것은 사망의 벌을 받도록 하셨다

        (롬5:12~14)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사엥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자의 모형이라

 

      ◎행위 언약 속에 있는 인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아담과 하나님이 만드신 행위 언약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다.

      이 명령을 지키는 여부에 따라 영생과 사망이 오게 되어 있었다. 자연 언약, 율법 언약, 생명 언약이라고 불린다.

          편무계약(片務契約): 당사자의 한쪽만이 채무를 지는 계약, 한 편이 일방적으로 맺는 계약- 증여·현상 광고

          쌍무계약(雙務契約): 계약 당사자 쌍방이 서로 의무를 부담하는 계약. 쌍방 합의하에 맺는 계약- 부동산 매매

      편무계약은 유언과같다. 하나님은 아담과 완전한 순종을 조건으로 계약을 맺었으나 아담이 불순종하고 약속을 파괴 하였음으로

      최책과 사망의 결과를 맺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