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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6강-구원이란 무엇인가?(소요리 문답) 한성기목사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3. 11. 5.

 

 

 

제6강 -11월4일(월) 20:00. 2013년

 

 

1. 구원이란 무엇인가?

   이미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고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다.

   성경에는(롬8:30) 인간의 구원을 4가지 과정으로 요약하고 있다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소요리 문답 29문~36문은 우리의 구원은 단계적인 것이 아니고, 이러한 4가지 과정을 통해(작정,부르심,의롭게하심,

   영화롭게하심)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를 논리적인 시간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이 구원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게 되면 내가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되고, 전도 할 때 확신을 갖고 담대하게

   전할 수 있다

   

1) 인간에게 있어서의 구원의 필요성

  인간은 누구나 구원을 희구(希求)한다.

  하나님의 형상 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 원시상태에서는 놀라운 특권을 향유하였으나

  범죄로 말미암아 그 하나님의 형상을 잃으버림으로 신분(stste)의 변화와 상태(condition)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신분(stste)의 변화란 하나님 앞에서 법적인 지위의 변화를 듯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자녀에서 이제는 형벌을

  받아야 하는"본질상 진노의 자녀"(엡2:2) 라는 신분으로 전락 되었다는 뜻이다.

  상태(condition)의 변화란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 또는 분리 되었음을 의미한다.

  (사59: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단절(斷絕)①생명의 단절 : 영적 사망, 아담에게 죽으리라 했으나 즉시 죽지×, 인생의 종말에 맞을

                                      육적인 죽음(영혼과 육체의 분리), 영원히 하나님과 분리, 최후의 심판 때 악인이 맞는

                                      영원적 죽음, 둘째 사망,

                ②교제의 단절 : 영적 무지, 죄의 노예가 되어 죄의 지배를 받는것, 친죄성향(親罪性向)-죄를 즐거워하는 성질

        

         왜 구원이 필요한가? 죄 떄문이다. 죄(원죄) 때문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分離되고 斷絕되었기 때문에 우리 인간에게는

         생명의 단절과 교제의 단절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완전한 회복을 위해 구원이 필요한 것이다. 아멘~

 

        2) 구원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사역(The Works of God in Salvation)

         구원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풀어 주시는 선물이다(엡 2:8). 여기서 하나님은 성부,성자,성령을 의미하며,

         구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사역이다. 성부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셨고(요1:6~9,엡1:3,5 벧전1:2),

         성자 예수그리스도는 성육신 하시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구원을 객관적으로 성취(실천)(요19:30, 히9:11~12),

         성령하나님은 성자에 의해 성취된 구원을 개인에게 적용시키신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에 의해 완성된 구속의 효과를 직접 우리에게 적용시켜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받게 하는 것은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요3ㅣ5,롬8:15, 고후3:18)

 

      3) 구원의 의미와 시제의 관계(The Relation Between the Tenses and Meaning of Salvation)

      인간의 구원이  성령의 역사에 의해 개인에게 적용될 때, 그 구원에 대한 개념은 다음의 세 가지 의미가 있다

      ① 이미 성취한 구원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

         (눅7:50)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함으로 확신속에 얻는 구원의 개념이며, 구원이라는 말이 아무런 전제 없이

        사용될 때에는 이미  성취된 의미의 구원을 말한다.

     ② 현재 이루어 가는 구원

         현재 진행 중에 있는 구원으로서 성취의 과정 중에 있으나 아직 완성 되지 않은 구원을 말한다.

         (빌2:12)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우리에게 구원을 적용시키는 성령의 역사에 의해 거듭났다고 하지만, 인간의 본성과 삶의 모습이 다 거룩해지는 것은

          아니다

     ③ 미래적 전망으로서의 구원

         (약1:21)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긴 도를

                    온유함으로 받으라

         (딤후4:18)주께서 나르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우리의 영혼과 육체 모두가 구원의 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영과 육이 하나가 되어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영화의 단계에서 누리는 구원을 의미한다. 개인의 궁극적인 구원의 상태이다.

 

2)  구원의 질서(순서)

      하나님께서 택하신 죄인을 구원하심에 있어서 거룩한 지혜와 은총으로 구원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하여 정하여 놓으신

      순서 혹은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령의 사역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  이룩하신 속죄의

      객관적 사실을 주관적으로 적용하여 믿고 구원을 받게 하는 모든 순서를 의미한다

      성경에 나오는 구원의 질서는 과거에 성취하였고, 현재 이루어 나가며, 미래에 성취될 구원이다

 

 1. 소명(Calling)

     하나님께서 죄인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제공된 구원을 믿음을 가지고 받으라고 사람들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를 말한다. 본질에 있어서는 하나이나, 그 효력 발생의 측면애서는 두 가지로 나눈다.

     ① 외적 소명: 죄인들을 향한 진실한 권고, 전도지를 받아서 버리지 않고 집에 가져간다,전도 받는자의 입장에서

                        외적 부름 이것 만으로는 인간이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② 내적 소명: 죄인들을 부를시는 하나님의 권고를 받아들임, 성령의 중생케 하는 역사가 있다.

                       은총과 구원의 자리에 들어가는 유효한 부르심이다(유효적 소명).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적으로 적용된 소명이며, 능력있는 소명이고 후회가 없으며 변화되지 않으며 취소되지 않는 소명이다.

                        아멘~

 

2. 중생(Regeneration)

   重生이란 거듭남, 좁은 의미로는성령으로 거듭나는것(요3:5)이고 넓은 의미로는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삶을  실천함으로 옛 생활을 떠나 새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벧전1:23)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중생의 본질>

     ①잠재의식적인 변화: 중생은 잠재의식 속에서 일어난다 자신은 언제 거듭난 사실을 알지 못한다,

     ②근본적인 변화: 영혼의 지배적인 성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전인적인 변화이고 즉각적인 변화이다

     ③즉각적인 변화: 영혼 안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사역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며 완성되는 변화이다

 

     <중생의 필요성>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사람이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3~5). 하나님 나라를 보는 일은

     신앙활동을 뜻하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일은 영생을 뜻한다.신앙인이되고 영생을 얻는데 필수적인 요소는 거듭남이다

 

     <중생이 필요한 근본이유>

     ①인간이 전적으로 부패했기 때문이다

     ②인간이 전적으로 무능하기 대문이다

         인간은 모든 죄와 허물로 영적으로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영적 선을 행할 수도 없고, 하나님을 알 수도 없으며,  

         그리스도를 믿을 수도 없다.

         인간의 전적 무능력은 오직 성령의 중생케 하시는 역사로 새로 지음을 받아야만 회복이 가능한 것이다. 아멘~

 

3. 회심(Conversion)  

    회심이란 마음을 돌이키는 것을 말한다.

    세상의 죄악속에서 살던 옛 생활을 돌이켜 하나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방향전환이다.

   

   <회심의 특성>

       ①회심은 하나님의 재창조 행위이다

          인간의 신분을 변화 시키는것이 아니라 상태를 바꾸어준다. 아멘~

       ②인간의 의지적 삶의 변화이다

          인간의 의식 안에서 이루어지는 완전한 행위. 잠재적-->의식적 생활으로의 새 생활의 시작

       ③옛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사람을 입는 것이다.

          죄악의 생활을 포기하고 하나님과 더불어 교제하며 헌신하는 생활에 들어 가는것

       회심은 단회적 변화이다- 평생에 단 한번 하나님을 향한 삶의 방향전환으로 단회적인 사건이다

   

  <회심의 요소>

      ①회개(repentance):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고 죄를 슬퍼하고 미워하면서 새로운 순종을 결심하고 죄로 부터 돌이키는 행위.

                                  죄에 대한 고백으로 매일 매일 죄를 자백하는 반복적 사건이다

      ②신앙(faith): 하나님께로 향하는 행위- 성령의 역사 하심으로 이전의 삶을 지배하던 죄에서 돌이킨 후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으며 그에게로 나가는 삶이다. 

 

  <신앙과 확신의 관계>

   신앙에는 항상 구원의 확신이 수반되느냐 안 되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 장로교에서는 참신앙은 필연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내포하고 있으며 , 이것은 비록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안전과 보증의 의식을 수반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신앙에 내포되어 있는 확신은 반드시 의식적인 소유는 아니다. 왜냐하면 신자라고 해서 반드시 신앙의 충분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信者라 할지라도 이 지상적 생애 속에서는 상황과 형편에 따라 회의(懷疑)와 불안(不安) 속에 동요(動搖)를 받기도 한다.

     확신은 신앙의 본질이 아니요 신앙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확신은 기도에 의해서, 하나님의 약속을 묵상함으로써 또는 성령의 열매가 입증해 주는 참된 신앙생활의 진보에

     의해서 가꾸어지는 것이다. 아멘~

 

4. 칭의(Justification)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근거로 하여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법적 행위이다

    (롬1:17)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값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이며, 죄인의 신분에서 의인의 신분으로 변화시키는 법적 지위의 변화이고

    죄인을 의롭게 만드는 행위가 아니라 죄인을 의인이라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아멘~

    이신칭의: 하나님이 쓰시는 용어, 하나님이 법적으로 칭하심

    이신득의: 예수그리스도의 의로 구원 받는 인간이 쓰는 용어

    우리의 믿음이 자라지 않는 것은 회개 없는 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아멘~

 

   <칭의의 요소>

    ①사죄: 소극적 요소(롬8:1~2, 33~34)우리의 과거,현재, 매래에 짓게 될 모든 죄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제 받음을 뜻한다.

    ②養子 됨에 따른 영생권: 적극적 요소(롬3:23~24, 5:1) 법적 의미와 영적 의미에서 진노의 자녀가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생에의 권리를 획득하며 하나님의 후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소명에서 칭의까지:  이미 성취한 구원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고백하는 구원이다.(과거)

 

5. 성화(Sanctification)

칭의된 죄인을 죄의 부패에서 구출하여 그의 본성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다시 새롭게 하며, 그들로 하여금 착한일을

할 수 있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이다. 聖化는 현재 이루어 가는 구원이다.

신자는 성령의 도우심을 입어 점차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며 죄의 오염에서 벗어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를 때까지 성숙 되어간다.

성화는 단회적 면화가 아니라 계속적인 성령의역사로 점진적으로 진행된다.성화는 현세에서는 완성되지 않으며,

영혼은 개인의 종말,곧 죽음에서, 육체는 우주의 종말, 곧 부활에서 완성된다.

 

6.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s)

성령께서 信者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시작하고 계속하여 마침내 그것을 완성케 하시는 성령의

지속적인 사역이다.

하나님께서 영원의 세계에서 작정하시고 중생시킨 사람들이  타락하지 않고 날마다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나님의 역사 하심을 말한다. 하나님은 한 번 택하신 자녀를 결코 烹하지 않으신다. 아멘~

(롬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견인이란 견디어 내고 인내한다는 뜻..ㅎㅎㅎ 은빛드보라 진짜루 끌고 가는건 줄 알았슴다~

 

7.  영화(Glorification)

信者의 영혼과 육체가 죄와 그 결과로 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온전히 회복하여

참 행복의 상태에 이르는 구원의 완성 단계를 말한다. 장래에 이루어질 구원이며. (계21장)은 진정한 의미의 구원이다.

<영화의 이중적 개념>

①좁은 의미 

   그리스도 재림 이후 새 하늘과 새땅에서 이루어지는 온전한 구원의 상태, 영육간에 완전 성화 즉 진정한 의미의 영화이다

②넓은 의미

   개인적인 종말인 신자의 죽음과 동시에 육체는 죽고 그 영혼이 죄악에서 완전히 벗어나 천국에 이르는 상태를 말한다.

 

 한성기 목사님께서 자료 제공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