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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 모세오경: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구성 요소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6. 5. 31.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구성 요소(모세오경-김진섭 교수)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구성요소

 

4. 왕국의 구성 3 요소 (주권, 국민, 영토)
-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福의 내용
국가 성립의 3대 요소 : 주권, 국민, 영토의 관계 즉 하나님과 자기 백성과 그들의 거주지 사이의 삼위일체 적 관계에서 잘 이해된다.

4.1 주권(왕권)
일장기를 가슴에 붙이고 월계관을 쓴 손기정 마라톤 선수를 보면  주권의 중요함을 알 수 있다(남승룡 3위) 침몰 3분 전에 있는 우리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자.
① 하나님의 은혜왕국이란 하나님이 왕이시며, 주권은 "하시고자 하시는 대로 하시는(롬9:14~24) 왕이신 하나님을 가르킨다
②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 하시매 형통하더라 -->하나님의 주권
③ 언약 : 주권을 압축하는 용어-하나님과 우주만물, 하나님과 백성, 하나님과 교회의 관계


일방적- 종주권- 하사품 언약
정복자인 왕을 종주라하고 정복 당한 왕은 봉신이라고 한다. 모세는 하나님을 우주 창조와 세상 역사의 시작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그의 역사를 시작하고 있다. 모세에게 시내산 언약의 하나님은 우주의 창조자요 역사의 주관자였다. 모세가 자기 백성들의 구원자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 부름 받았을 때 백성들이 너를 보낸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스스로 있는 자 "라고 했다. 모세는 모세오경을 기록함으로써 그의 독자들에게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 이스라엘과의 언약의 약속 안으로 들어 오셨다고 말하고 있다.

4.2 국민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받는 개인과 특별히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킨다. 종주이신 하나님께서 일방적 하사품을 그 家臣에게 주시는 은혜언약이며 구약에서는 연대순으로 8언약
① 우주와의 창조언약, ② 인류와의 노동-안식- 결혼 및 선악과의 창조언약, ③아담언약, ④ 노아언약, ⑤ 아브라함(이삭-야곱)언약, ⑥ 모세(시내산-모압-세겜-)언약 ⑦ 비느하스 언약, ⑧ 다윗 언약 및 새 언약

4.3 영토
넓은 의미로 우주를 가르키나 좁은 의미에서는 땅, 지구, 구약의 가나안 땅을 가리킨다. 모든 땅은 하나님의 것이고 인간은 하나님께서 땅의 티끌로 만든 존재이기 때문에
하나님과 땅에 대하여 올바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삼위일체적 복이란?
주권-국민-영토의 확장이 늘 함께 있어야만 온전한 복이란 뜻이고 그중에 하나라도 부재하면 결코 복이 아니라 저주라는 설명이다.
주권 :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 같은 죄인의 심령을 성전 삼으시고  교제하시며, 위로를 주셔서, 구약의 다양한 주권적 복의 더 풍성한 실상과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전 성취를 소망하신다.

국민
 : 십자가 상의 세 번째 말씀을 통해(요 19:26~27) "(예수님) 피는 혈연(물)보다 진하다"는 "영적 가족"의 원리를 확정하여(딤전5:1~2), 형제 사랑이란 독특한 개념을 낳았다. 성령으로 거듭난 자는 한 가족이 되며 영적 자녀를 복음으로  낳는 국민의복은 종말론적으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기 위한 운동을 하고있다
영토 :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영역인 지상 천국으로서 심령, 가정, 교회의 3중 동심원을 그리며 세계복음화와
마침내 천상왕국으로 완성될 것이다.(계2:1~7, 22:1~5)

5. 모세오경 각 권에 나타난 삼 요소(주권,국민,영토)
5.1 창세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1:22)은 이차적으로 국민에 복에 대한 강조점이다
 하나님의 신전이나 왕궁으로서의 우주창조를 묘사하는(창1~2장)은 그 중심이 땅이며 에덴 동산은 영토의 이상적 모델이다
(창1:1) 주어를 하나님으로 명시함에서 시작하는 창조- 인간타락과 하나님의 구속-완성 이라는 성경의 전체 구도 자체가 하나님의 주권을 주장한다

5.2 출애굽기
주권 : 개인적 체험의 맛을 통해 하나님을 앎. 모세가 떨기나무에서 불꽃에서 하나님을 만남, 금송아지 우상 사건과 시내 산 언약 파괴- 주권이 부재한 국민의 복과 영토의 복만 있는 것은 복이 아니라 저주이다.
국민 : 출애굽기는 초두부터 창조와 노아홍수 후에 확증된 국민의 복이 430년 만에  약 200만 명을 만듦으로 절정을 이룬다. 
영토 : 출애굽의 목적은 "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으로 인도함이다. 

5.3 레위기
주권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레19:2). 하나님과 그 백성과의 관계성인 주권의 복이 중점적으로 강조된다.제사장 왕국이요,거룩한 백성(출19:6)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예배와 제사 규레를 논한다.
국민 : 레위기 척장의 피 제사법은 "죄의 삯은 사망이며 피흘림이 없으면 사함이 없다"는 원리이다 
영토 : 우주와 지구의 온 땅이 하나님의 것이라면
(창1:1,출19:5). 가나안 땅 모두 역시 하나님의 것이다 따라서 레위기에 명시된 모든 율법과 규례는 내가 제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서 계속 시행될 것이다(안식년.십일조)

5.4 민수기
①영토 : 민수기는 가나안 땅, 즉 '영토"의 복에 대한 중심 강조를 나타낸다. 두 차례 인구조사의 목적은 그 땅 정복을 위한 군인 징집이었다 

②백성 : 1차 인구조사와 2차 인구조사의 비교에서 유다지파는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동쪽 군대의 지도지파로서 출정시 맨 앞장을 서므로 가장 복되고 선택된 지파임을 보여준다. 인구감소를 보여준 남쪽 군대지파(르으벤,시므온, 갓)는 모세의 권위에 도전한 다단과 아므람 족속의 진멸과 관계 있다. 열명의 정탐꾼의 불신앙적 보고와 원망하던 백성들이 광야에서 모두 죽었고 모세,미리암,아론도 죽음으로 백성의 복에 대한 심각한 장애를 초래했다. 에돔따에서 길과 식물로 인해 원망하던 백성은 불뱀에 물려 죽었고,싯딤에서는 음행한 이만사천 명이 염병으로 죽었다.
③주권 : 민수기 11장~25장 의 '광야 방황"은 (민14:22) 열 번이나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불순종했고, 하나님에 대한 불평과 원망(길,여정,음식,물), 하나님이 세우신 권위에 대한 도전(미리암,아론, 고라, 다단, 아비람)은
하나님의 주권적 관계성에 심각한 위협이 되었다

5.4 신명기
영토 : 신명기는 가나안 땅 정착이라는 영토의 복에 집중한다. 십계명과 그 세부법의 모든 명령과 규례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48회), 열조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28회) 에서의 행동규범이다.땅(197회),성읍(57회),문(34회)주다(176회),소유하다(71회),올라가다(32회) 와 같은 표현들도 영토의 복을 강조한다
②백성 : 가나안 땅은 백성(107회),형제(48회)로서 이미 큰 민족이 된 약속의 씨(10회)가 대대손손 증대할 땅이며 장수가 보장 된 땅이다. 국민의 복으로서 이스라엘은 그 전체가 제사장 왕국이요 거룩한 나라가 되어야 한다.
주권 : 신명기 전체의 신학적 구조가 고대 근동 계약문서와 비슷한 종주(하나님)가 봉신(이스라엘)에게 주는 하사품으로서의 영토를 강조하며, 심령(47회),언약(27회)명령하다(88회), 지키다973회),축복하다(39회)
선택하다(31회), 사랑하다(22회), 조상에게 맹세한(22회) 등의 용어는 주권과 국민과 영토의 복을 함께 연결시킨다.

6.결론
(1)주권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주실 것이다. 그들은 열방에 하나님의 복(저주)을 중재 할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요 그들은 그분의 백성이 될 것이다(레26:9)
(2)국민 : 하나님은 그들을 수직적으로 배가 시킬 것이다(레26:9,신6:3)
하나님은 그들로 큰 나라가 되게 하실 것이다(신7:14)
(3)영토 :  하나님은 그들에게 이 땅(가나안)을 주실 것이다.(레26:5,신6:3)
모세언약은 아브라함 언약에 의존한다. 아브라함의 후손들 중 어떤 세대가  모세언약의 내용을 지키지 못하여 복 대신저주를 경험 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여전히 아브라함의 후손인 그 세대 혹은 후대에 나타날 후손들이 갱신된 복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언약 파기자에게는 피할 수 없는 저주를 그러나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福의 회복을 약속한다. 모세오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왕국 건설이다. 이 왕국은 하나님이 "불쌍히 여길자를 불쌍히 여기시고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 베푸시는(출33:18~19, 롬 9:15~18) 은혜의 왕국이며, 이 왕국 자체가 福이다.
이 왕국 건설에 삼위일체적 성립 요건은 주권-국민-영토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