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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 제2장 모세오경의 주제~삼위일체적 복의 점진적 성취 (김진섭교수)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6. 5. 30.

2016. 05.29. 14:30 비전센터 301호

2장 모세오경의 주제
하나님 은혜왕국의 31체적 복(주권,굽민,영토)의 점진적 성취



복습
모세오경은 펜타튜코스(헬) 다섯(펜타)+ 통(튜코스)->두루마리 운반
다섯 분책으로 이루어진 단권의 책(1/5 분책이 5개)으로서 모세오경은 단일주제이며 다섯권의 맨 끝부분은 "열린종결"로 이야기가 전해진다. 1권의 책이므로 1개의 주제가 있다. 말라기와  마태복음을 연결하는 문장은
"회개하고 하나님의 복음을 믿으라 하나님의 왕국이 가까왔다"이다
(창50:25)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 가겠다하라 요셉이 백십 세에 죽으매 요셉의 해골신앙 유언은 출애굽 때(출13: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들고 나왔고 (수24:30)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 지냄으로 점진적으로  성취되었다. 
(신34:10~12)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구약에서는 모세가 죽고 나서는 여호수아(작은 모세), 예레미야(미혼, 눈물의 선지자)가 있었으나 모세와 같은 선지자는 없었고, 신약에서는(요6:14) 수가성 여인이 "오실 그 선지자"라고한 분이 메시아 예수님이시다.

1. 성경 전체의 주제
성경전체를 관통하는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왕국이다. ‘하나님의 나라라는 표현보다 하나님의 왕국이란 표현이 더 정확 한 것은 그 원어 King-Kingdom, 멜라크()- 말쿠트(왕국), 바실레우스()-바실레이아(왕국), rex()-regnum(왕국).  왕이 있어야 왕국이 된다. 신약에는 하나님의 왕국이 67번 나온다. 하나님이 왕이 되시고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를 말하고 그곳에 있는 모든 시민들은 하나님과 언약관계에 있는 하나님으로 부터 은혜를 받고 구원을 받은 자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왕이시기 떄문에 만들어진 나라 왕국이다
(5:12~21) 예수님이 십자가의 죽으신 은혜의 왕국은 의와 생명의 왕국이고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주시는 선물이다. (4:16)  보좌는 왕이나 神이 앉아 있는 자리, 상을 주던가 벌을 주는 자리가 보좌이고 공의의 보좌이다.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의 보좌는 심문하고 정죄하고 처형하는 공의 보좌가 아니라 은혜의 보좌이다. 복음은 인간의 선행,공로 등의 능동적인 의를 갖고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받을 만한 자에게 그저 주는 예수님의 의로 덧입고 사는 자들이다. 우리말의 은혜
(카리스) - 선물(카리스마)- 기쁨(카라) - 감사(유카리스)

"하나님의 은혜왕국"이란 관점으로 율법서인 모세오경을 읽으면 하나님의 사랑(선물)을 발견하고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우리 마음에 구원과 의와 생명과 은혜로 말미암아 기쁨이 증가하게 되고, 이 기쁨은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이름을 존귀하게 하는 삶을 살까? 왜 인간이 죄를 짓는가? 왜 인간이 죄의 값으로 죽는가? 마지막 아담, 둘째 사람인 예수그리스도를 중심한 하나님의 은혜왕국(,生命)과 대조를 이루는 사탄의 죄(사망) 왕국이며, 원수 관계의 3중적 시발점은 바로 인류 최초의 범죄 후 즉각적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로운 아담언약에서 명시 된다.(5:17, 21)
성경1,189장 전체는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삼위일체적 복(주권,국민,영토의 축복)의 긴장과 기대가 종말론적으로 성취되는 大河 이야기로 구성되며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아담과 맺은 언약 원시복음. 3 가지 원수관계: 여자와 뱀이,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이, 여자의 후손과 뱀 자체
하나님의 우주창조(1~2: 왕국 중심부인 왕궁/ 신전 건축 진행 과정
인간 타락과 하나님의 구(3~20) 왕국 건설의 긴장, 하나님의 은혜왕국과 사탄의 죄의 왕국은 원수 관계로서의 대결구도이다. 원죄(죄굽성)-죄행위-죄습관-죄오염 4중적 죄와 사망이 우리 위에 왕하고 있다.

(계22:11) 인간은 하나님이 붙들어 주지 아니하시고, 건져주지 아니하시면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그대로  더러운 존재이다. 하나님의 구원과 인간의 타락의 양면적인 이야기가 바로 하나님의 은혜왕국과 대치되는 사탄의 죄와 사망의 왕국으로 이해된다
하나님의 우주완성
(21~22) 新天神地의 하늘 왕국으로 구성된 구속사적 은혜왕국인 우주/인간 재창조의 완성이다. 옛 하늘과 옛 땅은 사라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완성되는 것.

◈ 8대 언약(창조-아담-국민-아브라함-시내산[모압,세겜]-비느하스-다윗-새언약)을 통하여 왕국 설립의 3요소인 주권-국민-영토의 동시적 확장이라는 ‘삼위일체적 복’의 구속사적인 점진적 성취를 향한 긴장과 기대의 하나님 은혜왕국으로 정의할 수 있다. 

◈ 하나님의 신격에 사용하는 신학 용어인“삼위일체를 福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근거
주권-국민-영토의 확장이란 의 주권자가 성삼위 하나님이시다 
주권-국민-영토의 복의 3 요소는 항상 함께 있어야 만이 참된 복이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이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시고,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이 왕국 자체가 이다. 왕국 건설의 삼위일체적 성립 요건 주권(하나님과 그 선택된 백성과의 관계성)-국민-영토이다

2. 모세오경의 주제
창세기는 복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란 단어가 84에 나타난다.  福의 특성은 (1:22)생육, 번성, 충만, (1:28) 생육, 번성, 충만, 정복, 지배, 福의 특성은 확장이고 저주의 특성은 중단이나 축소이다. 아브라함의 언약에서 복의 근원을 규명: (여호와) 일방적, 주권적, 은혜로 복 주시는 분. 아브라함은 저주 받은 월신 숭배자, 수명단축, 조기사망, 자녀생산 지연, 빈곤을 의미한다.

(12:3) 땅의 모든 족속이 네 안에서 복을 받으리라
(3:8)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아브라함에게 미리 알려진 복음)

福<고대 상형문자> 왕이 통치 하는 나라 안에 두 사람이 밭과 神이 함께 있는 것(두 사람= 아담과 하와, 남성과 여성)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삼위일체적 주권-국민-영토의 복된 확장을 일반은총으로 이해하고 있다. 주권-국민-영토가 늘 함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삼위일체적"이란 의미이고.  福이란 단어는 주권-국민-영토가 늘 함께 더 팽창해 가는 의미이다. 보리알이 물에서 퉁퉁 부풀고 싹이 난 상태로 그림문자를 분석하면 복의 기본 의미는 팽창~

◈ 모세오경의 진정한 중심 주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주권-국민-영토) 삼위일체적인 복의
팽창과 점진적인 성취이다.

3.
하나님의 은혜왕국
(멜레크,바실레우스),에서 왕국(Kingdom, 맘라카,바실레이아)이란 단어가 나오며 "하나님의 왕국"이란 용어자체가 하나님의 주권적 왕이심과 모든 피조물은 그의 백성임을나타낸다 (롬 5:17,21)
은혜왕국은
왕노릇, 왕이 통치하는 곳 왕국, 우리가 거하는 하나님의 왕국은 은혜의 왕국이다. 

하나님 왕국의 특성
-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sovereign grace): 만물 즉 우주/인간 창조, 인간 타락과 구속의 보존. 우주/인간의 심판과 완성의 주체가 하나님이시고 그분은 하시고자 하는대로 하시는 예측불허의 주권적 하나님
  - 규범적 하나님의 주권
(삼상2:6~8)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주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 위에 세우셨도다

하나님의 은혜왕국은 (창1:1~2장)의 창조 기사가 인류 의 범죄 이전의 역사적인 사건을 기술하고 있으나 그 본문은 모세오경으로 모압 평지에서 기록된 삶의 정황은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 받지 못한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은혜로 선택 받은 언약을 위한 것이다.
(롬5:12~21)이 사탄의 죄의 왕국과 삼중적 원수관계인 "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신학적 논증이 가장 잘 나타나 있고 모세오경을 풀어가는 열쇠이며 성경 전체의 한 주제이다
12. 그러므로 한 사람(아담)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외로 말미암아 사망이[]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 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곧 한 사람의 범죄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도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모세오경이 한 권의 책으로 만든 하나의 주제는 무엇인가(롬 5:12~21)?
그 답은 (롬6:6~7)이다.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모든 사람은 죄를 가지고 출생하기 때문에 죽음의 공포 속에서 살다가 죽어간다.  옛 사람이란 아담 안에서 태어난 사람 즉 예수 믿기 전의 사람을 일컫는다. 죄와 허물로 죽었던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이 귀에 안 들어 온다. 예수 믿는 사람은 옛 사람이 죽은 것이고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셔서 죄와 정욕을 십자가에 못 박았기 때문에  타락한 행동을 하는 자들 하고는 종자가 다르다.  죄의 몸이란 내가 이 세상에 살아 숨 쉬는 동안 나의 몸은 죄의 몸이고 이 죄의 몸을 날마다 죽여서 새로운 피조물로 살아가야 한다. 주의 영이 게신 곳에 자유함이 있다.

  (고전15:42~44) 죽은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딤후2:22)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

 ◈ 이스라엘을 선택 구속, 언약하신 궁극적인 목적
①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대국이 되고(신4:6~8) 열방 가운데서 여호와 하나님을 반영해 보임으로써, 열방에 그분을 증거하는 열방의 빛이 되기 위함이다 .  
② 이스라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죄와 심판아래 있는 "땅의 모든 종족들" 이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고  경배와 찬양으로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함에 있다.(사19:24~25)

중생한 그리스도인의 8가지 복된 성품(5:3~10)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하나님 왕국의 시민이 되는 일이야말로 인간이 받을 수 있는 최대의 은혜요 복이다.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왕국을 볼 수도 없고 들어 갈 수도 없다고 단언하셨(요3:3,5)

◈ 생지옥은 "사탄의 죄와 사망의 왕국"이며 인간이 죄의 종노릇한다.◈생천당은 "하나님의 은혜왕국"이며 받을 가치가 없는 자에게 거저 주시는선물이다- 성경 전체를 여는 마스트 키이다. 하나님의 의와 생명의 은혜왕국이므로 100세 이전에 죽는것은 조기 사망이라고 할 수 있다(이사야)  하나님의 은헤 왕국에 사는 사람은 사탄의 죄와 사망의 왕국에 사는자와 그대로 두라는 원수 관계의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