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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 모세오경 율법서인가 교훈서인가? (김진섭 교수)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6. 5. 22.


 

모세가 율법을 받은 시내산 가는 길 풍경(은빛드보라 2013년 성지순례)

http://blog.daum.net/dbora1/1198

시내산을 향하여 출발~ 

시내산 가는 길에 만난 성경에 나오는 싯딤나무

http://blog.daum.net/dbora1/1196    시내산 가는 길 풍경~

Ⅲ. 율법서인가? 교훈서인가?
1) 모세오경을 가리키는 원어 '세페르 토라'는 통례적으로 '율법' 또는 '율법서'로 이해된다. 총 623개의 계명이 있는데 '하라'의 명령은 248개 (인체 구성요소의 총계)와 '하지 말라'의 명령 365개(일 년 날수 총계).  "매일마다 온 몸을 다해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라"는 의미의 율법이 모세오경에 있기 때문에 율법서라 할 수 있다. 모세오경의 율법들은 우리 같은 죄인들을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해 주는 초등교사와 같은 것이다.

2) 토라는 '가르치다, 훈계하다'라는 뜻의 동사 '야라'에서 파생된 명사이므로 율법보다는 교훈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낫고 토라의 기본적인 의미는 교훈을 위한 교훈서이다. 하나님의 시내산 언약의 목적.

3) 포로후시대 이후로 유대인들은 매년(혹은 매 3년)에 모세오경을 통독할 만큼 가장 큰 가치를 부여했다. 성경의 본질적 기능은 (딤후3:16) 교훈-교리와 원리 원칙, 책망-어디에서 떨어졌는지 지나갔는지? 바르게 함-성인이 될수록 치아교정이 어렵다, 의로 교육함-예수님을 믿고, 배우고, 닮고, 전하도록 교육한다. 교훈의 핵심은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음으로 받는 구원'(딤후3:15)이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바른 교훈(토라)이다.  "(딤전 6:1)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예수님의 구원의 복음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4) 모세오경 각 권의 절수에 대한 미소라 학자들의 후기는 모세오경의 교훈적 기능을 증명한다.
◎창세기 : 총1,534 구절, [아크 라드], 모든 창조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Soli Deo Gloria) 존재했다는 의미이다

출애굽기: 총 1,209 구절,
민수기22:23 의 동사 "재촉하다, 원하다"와 연결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자신의
선택된 백성으로 삼으시기 위하여 이 책의 사건들(출애굽, 홍해 가름, 시내산 계시) 재촉하셨다. 혹은 이스라엘을 자기 국가로 삼으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해방을 원하셨다.

◎레위기: 총 859절, 성전 분향에 사용된 향품의 하나 이므로, 이 책의 주제인 제물의 기능인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 (레 1:9)을 암시한다

◎민수기: 1,288 구절, 동사 " 느슨하게 하다, 풀다"  와 관련 있다 이 책에 계시된 단점들의 결과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땅으로" 인도하고 계시던 자신의 손을 놓으셔서 그들을 40년간 광야에 내버려 두셨다. 또 다르게 읽을 경우는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싹이 나게 하여 아론의 중대성을 하나님이 증명하셔서 아론과 모세의 권위가 돋아나게 허락하시며 그들을 확증하셨다.

◎신명기: 총 955절, 태양의 "일출"이나 꽃들의 "만개"를 가르키므로 , 이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실 준비가 되셔서 자신의 국가를 위한 새로운 일출로 삼으셨다. 모세오경 전체는 총 5,845 구절인데 이는 "그 태양"으로 표현되어 세상의 참 빛인 토라를 위한 적절한 은유가 된다.

(5) 모세오경은 유대교 매일 성경읽기표로 가정의 3대가 교훈서로 함께 사용한다.
 
1) five Megilloth(五軸)
① 에스더 - 부림절: (에 9:17~18:21)② 아가- 유월절 : (렘 2:2)
③ 룻기- 맥추절 : (출 23:16), 보라 추수 시작(룻1:22), 밀 추수 끝(룻2:23),칠칠절, 초실절(출 34:22), 오순절(레 23:16)
④ 예레미야 애가 :  예루살렘 성전 파괴의 날 하나님과의 랑데부의 날, 1492년 스페인에서의 추방,  제1차 세계대전, 메시아 탄생일. 
⑤ 전도서- 장막절: 즐거움의 날, 하나님 경외의 날(전 1:2,7:14,11:9, 욥 1:5)

2) 주간 토라 포션
① 정돈들: 바벨론 포로 이전에 팔레스틴에서 모세오경을 154개로 정돈하여 매 3년에 온 가족 3대가 1독 하도록 함.
② 분절들: 포로기간(586~36년) 동안 바벨론에서 모세오경을 처음에는 54개로 분절하였고, 후에 669 분절로 세분되어 매 1년 주기로 활용함
③ Mafter : 매 주당 토라 읽기에서, 해당 끝 부분의 몇 구절을 반복하여 읽는 부분
④ Haftarah: 마카비 시대에(주전 165년 경) 선지서들을 54 구분으로 나누어 읽게 함.
⑤ 유대인 예수님의 성경 읽기: 유대 광야에서 마귀가
(마 4:6) 네가 만일 하나님의아들어 든 뛰어내리라.
(시편 91:11~12)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천사들을 명령하사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그들이 그들의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아니하게 하리로다.  인용하여 예수님을 시험했고, 예수님은(신 8:3,6:16)리치셨다
(신 8:3)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아니오 여호와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4: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