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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중앙교회/바이블아카데미

♤7강-교회의 본질,성격,속성,기호(소요리문답) 한성기목사

by 은빛드보라(Deborah) 2013. 11. 11.

 

 

갈리리 베드로 수위권 교회 

 

늦가을 찬바람이 무척 차게 느껴지는 하루였다.

 그동안 낮에는 햇볕이 따갑고 조금은 더운날이었기에 오늘도 얇게 입고 나갔다가 고생 좀 했다.

빈곤한 노년을 보내는 불우 이웃... 은빛드보라.ㅎㅎ

 

시작이 반이라던 옛말은 이젠 믿을수가 없게 되었다.

소요리문답 강의를 듣기 시작한게 어제 같은데 벌써 다음주엔 종강이라니...

우리가 사용하는 교재 "웨스트민스트 소요리문답"은 서문 다음에 1~107문까지 문답이 주~~~욱 있고

책 하단에는 답과 관련되는 성경 구절이 엄청 친절하게 기록되어 있을 뿐이다.

 

그런데 한성기 목사님께서 이 얘들을 주제별로 세분하여 정리하신 자료를 배포해 주셔서

쉽게 내용을 이해 할 수 있어 ,손도 안대고 코를 풀은 격이 되었다. 앗싸!!!

즉 서론, 성경,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구원, 교회, 종말 이렇게 8강으로 깨끗하게 마침표를 찍으셨다.

 1~38문은 교리편인데, 종말에 관한 37~38문은 8강에서 재구성하여 정리해 주실 예정이고

39편~107편은 실천편이며  그가운데 88~97문은 은혜의 수단으로 교회에 관하여, 98~99문은 기도,

100~107문 주기도문에 관한 문답이다.

 

 

제7강 -11월11일(월) 20:00. 2013년

 

 교회에 대한 이해<교회란 무엇인가?>

 1. 교회의 본질(The Essence of the Church)

 교회의 본질은 공동체란 의미가 담겨 있고 집단, 단체, 무리를 뜻하며, 교회의 본질은 건물을 말함이 아니고 성도들의 모임이다.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community of the saints)로 정의 할 수 있다. (헬)에클레시아는 에크(안에서 밖으로 out of ) 와

 칼레오(부르다 to call)의 합성어로 밖으로 불러내다(to call out)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죄로 말미암아 (세상 밖으로) 

 죽은자들 가운데서 구원으로 불러 내어진  것이란 의미를 가진다.즉 교회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의 집합체이다.

 

 신약시대 교회 탄생의 기원은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 이후,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한 약속에서 부터 시작된다.

(마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이 말씀에 근거하여 신약의 교회가 탄생되었고,(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 되리라--->제자들이 이 말씀을 믿고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할 때에

성령충만함을 받았고, 나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자 많은 사람이 회개하고 세례를 받았는데, 이것이 자연스럽게

교회가 되었다.

 

로마 카톨릭 교회는 교회의 본질은 외형적 단일 조직체로 보고, 프로테스탄트 교회는(개신교) 내면적 영적 공동체로 본다.

교회의 본질은 그리스도와  생명적 유기적 연합을 바탕으로 하는 성도의 내면적, 또는 영적 교통에 있다.

교회는 모여서 기도하며 예배하는 공동체이고,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을 상기하고 듣고 배우는 공동체이다. 아멘~ 

또한 교회는 인간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고 불러 주셔서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신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에 대해 감사하는 공동체이다.

 

2. 교회의 여러가지 성격(The Many-sided Character of the Church)

1)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전투적 교회(militant church)

지상에 있는 교회로 세상의 흑암의 권세를 가진 사단의 세력과 필연적으로 영적인 전투에 종사한다는 의미이다.

지상의 교회는 구원을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의해 하나님께로부터 부름받아 이 세상으로부터 구별된 자들의 모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교회는 여전히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이 완전히 갱신되는 마지막 날까지 필연적으로

흑암의 권세를 가진 사단의 세력과 영적 투쟁을 해야만 한다(6:12-13). 교회는 이 지상에 존재하는 한 교회 안에 있든지 밖에 있든지 간에 그 자체를 나타내는 각종 형태에서의 적대하는 세계와 모든 흑암의 영적 세력에 대항하여 끊임없는 싸움을 수행해야만 한다.

 

승리적 교회(triumphant church)

천상의 교회로 사탄의 세력과 전쟁이 없고 완전한 승리의 기쁨을 누리고 신자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왕노릇 하게 된다

            거기에서는 창검이 승리의 종려나무로 바뀌어 지며, 전투의 함성은 승리의 노래로 바뀌어 지며 십자가는 면류관으로 대체된다.

 

2)유형교회(visible Church)와 무형교회(invisible church)

  ①유형교회(visible Church):그리스도께서 피택자들에게 구원을 실재로 적용시키며 그들로 하여금 세상에 구원의 복음을 

                                      전하게 하기 위해 지상에 세우신 유형적 기관으로서 조직체를 말한다. 유형적 모습은 신자들의

                                      신앙고백과 행위에서, 말씀과 성례에서, 외형적인 조직과 정치에서 나타난다.

 

무형교회(invisible church): 교회가 본질적으로 영적 공동체이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신자를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다.

                                      넓은 의미로는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 받기로 선택된 자를  전체로 구성된 유기적 단체를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유효적 소명과 성령의 중생 시키는 역사를 받아 현재 지상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피택자들로 구성된 유기적 조직체를 말한다.

 

3)유기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 

  ①유기체로서의 교회(church as an organism): 신자들의 교통적 생활과  신앙고백 등에  나타나는 유기체, 공동체적 유형으로서

    생명적 연합체를 의미한다. 교회는 본질상 그리스도의 몸이기 대문에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구원 받은

    신자들은 머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서로 지체로서 한 몸을 이룬다(롬12:5, 고전12:13)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 생동하는 유기적인 생명적 관계에 있다.

 

 ②조직체로서의 교회(church as an institution or organization)

    직위, 말씀과 성례의 집행, 교회의 정치 등에 나타나는 조직적 유형으로서의 비생명적 연합체를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복음전파의 사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이 세상에서 구원을 위한 기관이 되어 신자들을 교육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건물과 제도 및 행정 조직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것이 곧

    조직체로서의 교회인 것이다(마16:18, 행14:23, 엡2:20~22)

 

3. 교회의 속성(The Notes or Characteristic Marks of the church)

교회의 속성(attributes of the church)이란 교회가 본질적으로 속해 있는 성격을 말한다.

교회가 본질적으로 속해 있는 성격을 말한다. 교회의 속성이나 특성을 말할 때, 본질적인 의미에서는 무형적 유기체로서의

교회, 즉 영적인 성질로서의 무형적 교회(invisible church)를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교회의 통일성은 외적인 기관으로서의 눈에 보이는 유형적 교회(visible church)에 대해서도 말하게 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무형적 교회의 속성을 전제로 한

이차적 의미에서의 속성을 말하는 것뿐이다. 교회가 절대적으로 무형적이라고 불리워지는 것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영적이어서 육안으로는 식별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속성이란 본질로서의 교회의 성격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회의

본질적 성격은 세 가지가 있다.

 

①통일성(Unity)

  일체성, 단일성. 어느 시대, 지역, 어느 민족으로 구성 되었든지 교회는 본질적으로 하나이다.왜? 그 모양은 각기 

  다를지라도 교회는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영적 공동체로서 그리스도와 유기적으로 연합된 조직체이기 떄문이다. 

  교회에 내주 하는 성령도 하나이고 신앙도 하나이며 이 통일성의 배경에는 세상 만물을  통일하시는 하나님이 계신다 

  (롬1:5, 고전12:12~13 엡 1:22~23).

 

  ②거룩성(Holiness)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아래 모인 거룩한 공동체이다. 거룩은 교회의 중요하고도 가장 특징적인 덕성 가운데

   하나이다.  객관적인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적 의로 인하여 그 의를 입음으로 하나님 앞에 거룩한 자로 인정 되는 

   것이다(벧후1:1) 교회를 진정한 의미에서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하는 것은 생의 내면적 원리에서 성령의 갱신과 성화를

   받아 현실적으로 거룩하고 그리스도와 같아지는 완전한 거룩을 목적으로 삼기 때문이다. 거룩함은 속사람의 거룩함을 말한다

   거룩은 구별되는 것이고 하나님깨만 사용하던 거룩을 교회에 사용한 것은 교회의 입장은 세속적인 것이 아니라

   세속으로 부터 구별 되어진 거룩함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③보편성(Catholicity)

  공동성, 하나님의 교회가 전 세계에 퍼져있고 각 족속, 각계각층 사람들로 구성 되어 있다. 모든 족속이 교회 공동체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교회가 인간의 삶의 전영역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도 신조의

  '공회(catholic church)'라는 말은 보편적 교회를 의미한다. 교회의 보편성(공동성)은 머리이신 그리스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리스도는 엄밀히 공동적(catholic)이시다.(롬10:12~13)

  공동적인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시므로 그 안에서 지체로서의 교회도 보편적 성질을 갖게 되는 것이다

 

 4.교회의 기호 혹은 특징적 표지(The Notes or Characteristic Marks of the church)

 오늘날 지상에는 많은 교회가 있다. 비록 교회가 본질적으로 통일성과 거룩성과 보편성을 그 속성으로 가지고 있지만,

 보이는교회, 즉 유형적 교회로서 이 땅의 교회는 불완전한 존재들이 모이는 공동체이기에 세월이 흐름이 따라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여러 분파로 분열되면서 참된 교회와 거짓된 교회를 구분하는 기준이 모호해지기 시작했고 이단들이 일어나 

 교회를 혼란케 하기도 했다. 그래서 교회는 참된 교회와 거짓된 교회를 구분하는'교회의 표지(marks of the church)'가

 무엇인지를 천명해야 할 필요생겨났다. 교회는 불완전한 존재들의 공동체이나 유형적 교회가 반드시 따라야 할

 진리의 표지로 다음 세가지를 제시하게 되었다

 

 ① 말씀의 참된 선포(True Preaching of the World)

  말씀의 참되 선포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표지(mark)이다.

  (요8: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요일4:1)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때와 상황을 초월하여 언제나 참되게 선포 되어야 한다. 말씀이 참되게ㅔ 선포되려면 무엇보다

            성경을 가감하지 말아야 하며, 서경전체를 편협 됨이 없이 균형 있게 강조해야 하고 성경을 최고의 권위로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 말씀의 설교는 곧 하나님 말씀이다' (?신조/ 유럽 국가들이 사용),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출3:15),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이니(요15:1), 나는 생명의 떡이니(요6:35). 아반떼는 아반떼이다~~~~good

   설교할 때의 예화도 계시 전달에 도움이 되어야지 자신의 학력이나 인생관을 예화로 들면 곤란함다~ 

  

   ②성례의 정당한 집행(Right Administration of the Sacrament)

   聖禮란 거룩한 의식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본다면 교회에서 행해지는 모든 의식(임직식,결혼식,취임식,장례식)이라

   할 수 있으나 이런 의식들이 참된 교회와 거짓교회를 구분하는 표준이 되는 것이 아니다.

   개신교 교회의 성례는 예수께서 교회에게 행하도록 명령하신 '세례'와 '성찬'을 말한다.

   구약에서 신약교회릉 위해 보여준 예표도 "할례"와 "유월절" 의식 뿐이다.

   성례가 바르게 집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행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정당한 절차와 방식에 따라서 행하여야 한다. 성례에는 지정된 재료, 즉 누룩 없는 떡과 포도에서 난 음료를 사용해야 한다.

    성례는 합당한 사람(qualified subjects)에게 합법적인 사역(lawful minister)에 의해서 집행되어야 한다

    

   ③권징의 성실한 시행(Faithful Exercise of Discipline)

    권징이란 선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에는 징계를 가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가 권징을 시행하는 것은 교리를 순수하게 지키고

    성례의 거룩성을 수호하기 위함이다. 권징을 등한히 하는 교회는 진리의 빛이 어두워지게 될 뿐만 아니라 거룩한 것을

    남용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  교회에서의 권징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ex) 여주 이천 지역 축첩했던 유지(有志)의 실화는 많은 감동을 주었고, 열심 청년 부부의 유아세례 건은 많은걸

          생각하게 한다.

    권징을 신실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경적 표준을 따라야 한다. 권징은 징계가 아니라 회개를 목적으로 해야 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시행되어야 한다.

  

 한성기목사님께서 자료제공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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