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장 성령님의 인간창조와 하나님의 형상(모세오경~김진섭교수)
제4장 성령님의 인간창조와 하나님의 형상(창1~3장)
3 직(職) : 왕,선지자,제사장을 중심으로
1. 하나님의 형상과 3직(왕,선지자,제사장)
1) 하나님의 형상(창 1:26~27)은 보이지 않는 왕이신 하나님이 보이는 '하나님 보다 조금 못한'피조물의 왕이다,
(시8:5) 그를 하나님 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2) 하나님의 형상의 삼중적 복(국민-영토-주권)과 하나님의 왕국 건설
3) (창1~2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형상의 3직
① 왕(의) : 행정, 땅을 다스리고 정복함(창1:26,28), 생물의 이름을 지음(창2:19~20)
② 선지자(진리) : 입법, <생물의 특성에 따른> 이름을 지음(창2:19~20)
③ 제사장(거룩) :사법, 성막 같은 에덴동산(창2~3장)에 제사장적 아담
4) 범죄 이후 손상된 하나님의 형상과 그 회복에의 인간이해 : 왕(불의)-선지자(비진리)-제사장(불경건)
5) 하나님의 본체적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 된 인간 회복에의 경륜
① 하나님의 본체적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고후4:4, 골1:15, 히1:1~3)
②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되는 과정인 그리스도인(고전11:7, 약3:9, 롬8:29,엡2:10,골3:10)
③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완성될 그리스도인(고전15;49, 고후3:18,빌3:21,요일3:2)
2. 성령님의 인간 (재)창조
우주 창조의 중심이요 절정인 사람을 성령님이 흙에서 [취한] 티끌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의 코에 생기를 불어 넣어'생물'이 되게하셔서 하나님의 형상인 남성(자카르)을 창조하셔서 그를 사람(아담)이라 부르셨고 아담의 갈비뼈로 만든 하와로 한 육체를 만들고 창조하는기쁨의 극치를 인간창조에 두셨다(잠8:30~31)
3. 성령님과 하나님의 형상 회복에의 인간 재창조(중생-성화-영화)
우리는 날마다 주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 영생의복음을 증거하도록 성령님을 환영하고, 그분의 충만하신 능력과 은사를 간구하며, 창조-섭리-심판과 재창조-성화-영화에 역사하시는 성령님을 찬양하게 되는 것이다
4. 하나님의 군대인 인간
하나님의 은혜왕국(롬5:12)은 인류의 조상 아담으로 인해 죄가 쳐들어오고 죄와 사망이 모든 사람 위에 왕노릇 하게 되었으나, 참사람이신 예수님께서 마지막 아담으로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둘째 사람으로서 새 인류 계보에 조상이 되셨고 죄와 사망이 더한 곳에 하나님의 의와 생명이 훌어넘치는 곳이다(롬 5:12). 우주가 하나님의 왕국건설의 군대라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진 인간은 만물을 정복하고 다스리며 창조의 합심을 통하여 "둘이 하나보다 나은 지역사령관들이다(전 4:9~12, 마18:18~20)
(출13:18) 출애굽 하는 노예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군대로서 행진하는 것이다.
(엡 6:10~20) 교회상(왕국시민,영적 가족, 시민)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싸우는 영적 군대이다.
5. 하나님의 군대와 하나님의 찬양대
(대하 20:18~20. 시 136편) 모압과 암몬의 연합군 앞에서 백성들과 함게 금식기도 하는 여호사밧 왕이 찬양대를 군대 앞에 두어 큰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하기 시작 했을 때 "여호와의 복병"에 의해 적군이 전멸한다.
(대하20:22) 여리고 전쟁, 기드온의 300용사, 솔로몬의 120명 찬양대, 다윗의 288명 찬양대 등
(시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6. 하나님의 天上 은혜왕국의 찬양
천국에서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모든 피조물이 함께 하나님을 찬양한다. 네 생물들과 24장로들(계5:9~10), 천천만만 천사들(계5:11~12, 7:12)천지와 그 가운데 모든 만물들(계5:13), 아무라도 능히 셀수 없는 흰옷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든 천국성도들(계7:10), 천국성도들의 할렐루야와 24장로와 네 생물들의 화답송(계19:4)
7. 하나님 은혜왕국 건설의 문화적 3가지 제도: 노동, 안식, 결혼
창1~2장은 하나님의 은혜왕국 건설을 위해 제정된 노동,노동,안식,결혼이라는 세 가지 문화적 제도를 인류 타락 이후에도 영속적인 구속력을 가진 창조규례로서 소개한다.
창조- 보존- 심판 및 중생- 성화- 영화
7.1 하나님 은혜왕국 건설과 노동
(1) 창조 노동
ⓐ 하나님
우주와 인간창조를 하나님의 설계도면에 따른 건축 진행과정으로 묘사하는 (1~2장)에서 노동하시는 하나님은 건축가 "천지를 설계도면을 따라 잘라서 모양을 만들다" 조각가로(시8:3) "당신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특별히 하나님의 형상된 사람을 만드심에는 토기장이의 모습으로 소개. 모든 창조 노동에서 제7일은 창조사역의 거룩한 중노동을 전제한 기쁨과 안식이다.
ⓑ 인간
고대근동의 수메르 노동관은 저급한 신들이 운하나 제방사역을 시키기 위해 인간을 만든것으로 이해하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인 인간은 보이는 하나님 같은 존재로서 지음 받았기 때문에 거룩한 중노동의 하나님을 본받아, 땅을 경작하고 정복하며 모든 생물의 이름을 짓고 다스리는 노동의 특권과 사명을 받게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2) 타락 직후
ⓐ 인간
인류 최초의 범죄는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불순종이다(창2:16~17) 땄다-먹었다-주었다(남편에게도)- 먹었다(그도) 타락 후 첫 행동은 열렸다(둘의 눈이)-알았다(그들은 벗은 것을)-엮었다(무화과 잎을)-만들었다(그들을 위하여 앞가리개를)이다.그들의 앞가리개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정한 죄를 가릴 수 없고 사이비나 이단 종교의 자력구원과 같은 실상이다.
ⓑ 하나님
아담을 위하여 그의 아내를 위하여 (羊)가죽 옷을 만들어 입히셨다.
(창3:21) 인간 타락 후 하나님의 첫 노동은 그들을 위하여 손수 옷을 만들어 입히신 것이며 이것은 종말론 적으로 하나님의 어린양 되신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적 십자가 죽음과 보혈로 죄인들을 옷 입히실것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있었으니(갈3:27) 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칭의의 옷을 입히셔서 하나님의 은혜왕국에 영입하시는(롬5:1~2)구원 역사의 모형이다
ⓒ 여자의 노동의 저주
하나님께서는 하와를 대표로 한 모든 여자들에게는 잉태와 출산의 고통을 더하셔서 수고로써 자식을 낳을 것을 선포하신다. 여성이 갖는 노동의 요약은 임신에 서 출산에 이르는 고통이며 산고의 공통점은 피를 많이 흘리며 도중하차 할수 없다는 것이다. 뱀과의 삼중적 원수관계: 뱀과 여자, 뱀의 후손과 여자의 후손, 뱀과 여자의씨인 예수그리스도
ⓓ 여자의 노동의 복
임신 출산의 저주가 하나님의 은혜로 동시에 복이 될 수 있는 것은 범죄 이전의 자녀의 복과(창1:28) 복스러운 배필 관계의(창2:118, 21~25) 회복을 하나님의 은혜 아래서 전망하고, 사탄의 죄의 왕국을 멸하는 메시아 하나님의 은혜왕국 건설에 시대마다 쓰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출산하는 통로가 되기 때문이다. 타락 후 여자의 노동은 임신 출산의 고통과 수고로 요약되며, 인생은 하나님의 은혜왕국과 사탄왕국의 건설 어느편이든 쓰임을 받는 도구로서 모두 여자에게서 출생한다는 점에서 여자의 노동에는 복과 저주의 양면이 있다
ⓔ 남자의 노동의 저주
범죄한 아담을 대표로 남자들에게도 저주와 복의 양면을 가진 하나님의 심판이 주어졌다. 땅이 저주를 받아 가시덤불과 엉컹키를 내므로 "경작 곡류" 생산에 땀을 흘려야 하는 중노동이 평생 동안 계속된다. 아담의 9대손 라멕이 아들의 이름을 노아라 짓고 "여호와께서 저주하신 땅에서 우리 손의 수고와 노동에서 이아이가 위로할 것" (창5:29) 을 소망함은 죄로 인해 중노동에 시달리는 모든 인생의 신음과 탄식의 대변이다.
ⓕ 남자의 노동의 복
남자의 노동의 저주 속에서도 일반은혜의 복된 면이있다. 환경 보존의 섭리와(마 5:45), 범죄로 인하여 파손되었으나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양식 증산, 능동 노동 능률, 출산, 질병, 사망 등의 불가피한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화적 재능을 주셨다. 가인이 동생 아벨을 살해했으나 회개 했을 때 에녹성을 죽임을 면할 표로 주셨고 그가 사탄 계열의 조상이었지만 하나님의 일반 은총 중에 도시 문명의 조상이 되었다. 야발(농업 창4:20), 유발(예술 창4:21), 두발가인(공업 창4:22), 라멕(법률 창4:23~24)
(3) 중생한 그리스도인의 노동의 복
예수님을 삶의 모든 영역에 주인으로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은 결코 자신을 위하여 살거나 죽지 않으며(롬14:7~9) 이전의 방탕한 삶으로 돌아가지 않으며(벧전4:1~5), 자신의 일과 하나님의 일을 구별 할 줄 알며(빌2:21) 먹든지, 마시든지, 자든지 깨든지, 살든지 죽든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엄청난 열정의 사람이다. 신령한 중노동인 기도의 능력을 아는 자이며 수고하는 자이며 노동의 열매를 아낌 없이 선한 "사업과 구제"에 나누는 자이다(딤전6:17~19)
7.2 하나님 은혜왕국의 건설과 '안식'
7.3 하나님 은혜왕국의 건설과 '결혼'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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